• 홈
  • 주제별분야별 가이드
  • 문학, 언어
  • 기타제문학
  •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문학 세계 (Mario Vargas Llosa : 1936~)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문학 세계 (Mario Vargas Llosa : 1936~)
글씨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린트 즐겨찾기 메뉴 추가 facebook twitter me2day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의 문학 세계 (Mario Vargas Llosa : 1936~)" 분야 주제가이드입니다.


호르헤 마리오 페드로 바르가스 요사(ˈmɑrioʊ ˈvɑrɡəs ˈjoʊsə, ˈmaɾjo ˈβarɣaz ˈʎosa)는 페루 작가이며,소설가, 정치가, 언론인, 수필가, 노벨상 수상자이다. 바르가스 요사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소설가와 수필가 중 한 사람이며, 라틴 아메리카의 붐세대를 이끌어 가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편집자와 저널리스트, 초청교수 등을 지냈고 대통령 선거에도 출마했었다.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 저항작가로 꼽힌다. 대표작은 군사학교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도시와 개들》과 홍등가를 배경으로 한《녹색의 집》이 있다.

그는 2010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았으며, 수상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그의 권력 구조 지도와 개인의 저항, 반란, 패배에 대한 그의 강력한 이미지들 때문에 이 상을 드립니다.“ 《젊은 소설가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에세이에서 문학적 소명이란 절대적 특권이자 자청해서 받아들인 예속이며, 소설의 허구란 기존 질서에 대한 근본적인 거부를 뜻하는 전복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그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비껴가지 않으면서 사회문제에 부단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작품으로 표현함으로써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인 저항작가로 꼽힌다.


바르가스 요사는 1960년대에 명성을 얻었다. 그 시절에 그는 "《도시와 개들》"(La ciudad y los perros, The City and the Dogs, 1963/1966), "《녹색의 집》"(La casa verde, 1965/1968),

기념비적인 작품인 "《카테드랄 주점에서의 대화》"(Conversación en la catedral, 1969/1975) 등을 발표했다.


직접화법과 간접화법을 혼용한 다양한 실험정신을 선보였으며, 유명한 미술작품을 삽입하여 소설 속의 인물과 상관관계를 갖게 하고 여러 사건을 번갈아 기술하는 등의 새로운 기법을 시도하였다. 소설뿐만 아니라 희곡·평론·수필 등을 섭렵하면서 여러 장르에서 문학적 성과를 거두었으며, 1995년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에스파냐어권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세르반테스 문학상(1994년)을 받았다.

 

[출처 : 두산세계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