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주제별분야별 가이드
  • 문학, 언어
  • 기타제문학
  • 기타제문학
기타제문학
글씨   글자확대 글자축소 프린트 즐겨찾기 메뉴 추가 facebook twitter me2day
"기타제문학" 분야 주제가이드입니다.


〇 라틴문학

고대 로마의 라틴어로 쓰인 문학.

로마문학이라고도 한다. 로마인이란 로마 시민, 나아가 로마제국의 시민권을 가진 자를 가리키지만, 로마의 언어는 라틴어였으므로 로마의 문학을 라틴 문학이라고 한다. 원래 농경민족이었던 로마인에게는 예로부터 주법(呪法)의 노래나 즉흥연극에 속하는 아테라나극(劇)이 있었으나, BC 3세기까지는 문학이라고 할 만한 것은 없었다.


〇 러시아문학

러시아에서 형성 발전한 문학.

러시아문학은 편의상 고대 및 중세문학, 고전주의와 감상주의를 극복한 근세문학, 러시아문학의 황금시대라고 불리는 19세기 문학, 세기말에서 11월혁명(구력 10월) 전까지의 문학, 11월혁명 후 소련 붕괴까지의 문학 등으로 구분된다.


〇 아프리카 문학

아프리카 대륙의 문학작품.

비문자문학(구전문학)과 문자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비문자문학은 시나 신화, 찬가, 서사시, 민담, 수수께끼, 속담, 주문 등 구전되어온 것들이며, 문자문학은 지중해 문화권에 속하는 아랍 문화권과 서아프리카 연안과 남아프리카의 그리스도교 문화권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문학은 대부분 그리스도교 문화권에 속하며 프랑스어권, 포르투갈어권, 영어권으로 나뉜다. 에티오피아 게이즈어가 토착어 가운데 가장 오래된 문자이며, 문학에 영향을 준 문자는 7세기에 소개된 아랍어와 19세기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에 의하여 전해진 라틴어이다. 
 

〇 인도문학

인도의 여러 민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학.

4,000년이라는 장구한 역사를 지닌 인도의 문학은 그 언어의 다양함이나 문학의 배경을 이루는 종교 ·사상의 복잡성 등 다른 나라의 문학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언어상으로는 인도의 문학을 인도-유럽어계(語系)와 드라비다어계로 크게 나누며, 전자는 그것을 다시 연대적으로 고대(베다 문학) ·중고(고전 산스크리트 문학) 및 근세의 각종 방언문학(方言文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드라비다어 계통의 문학도 몇 가지 방언문학으로 나눌 수 있지만, 그 고전작품은 전하지 않는다. 종교면에서 살펴볼 때, 최고(最古)의 베다문학은 브라만교(Brahmanism:婆羅門敎)를 배경으로 하고, 중고기(中古期)의 산스크리트 문학은 주로 힌두교의 문학이지만, 이와 병행하여 각종 프라크리트어를 사용한 불교와 자이나교의 문학도 있다. 근세문학 역시 그 주류는 힌두교를 배경으로 하나, 이슬람교 문학의 비중을 소홀히 다룰 수 없으며, 현대 문학에서는 그리스도교적인 서구문학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두산백과]